사회복지계열

 

상담안내
메뉴전체 목록보기
교육과정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다도(Tea Ritual)
우리 전통문화의 핵심인 다문화 정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차 생활을 위하여 우리 전통차를 마시는 방법과 자세를 익히도록 학습한다. 더 나아가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계승하려는 마음가짐을 아울러 기른다.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
진로발달 과정의 한 단계로서 학생들의 흥미·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종에 관하여 폭넒게 조사하고 진로계획의 수정·보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현장실습, 견학, 자원인사와 산업체 인사와의 접촉의 기회를 가지는 단계이다.
취·창업진로지도(Employment·Foundation Career Guidance)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필요한 지식과이해, 적성 진단 훈련 등으로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사회봉사(Voiuntary Service for Society)
대학인으로서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봉사정신, 희생정신, 참여의식을 고루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집단생활에서 구성원 상호간 형성되는 어떤 특징적인 심리적관계나 상호작용을 원만하게 유지하는 능력으로 이러한 능력을 증진하여 관계상에서 적절한 대처와 관계유지가 요구된다.
직업윤리(Professional Ethics)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 및 올바른 직업관을 말한다.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기본개념과 목적, 주체와 객체, 사회복지의 역사,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및 정책적 접근, 사회복지의 영역 등에 관해 개괄적으로 고찰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인 Client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정, 행동과 사회환경과의 역학적 관계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며 Client의 적응문제에 대한 진단과 사정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아동복지의 이론, 역사, 서비스 분야 및 특성을 이해하며 그들의 건전한 인격형성을 위한 제반복지 사업방법을 모색한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의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의 기반이 되는 가치, 지식, 기술 등에 관한 종합적인 시각 및 실천능력을 기른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문제에 관한 기본개념과 이론을 습득하여 제반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사회복지사로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학개론(Introduction of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아동의 보호와 교육적 기능인 아동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하여 영아 및 유아의 건강한 신체 • 정신적인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사회성원으로 양육하는 방법과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보육을 이해한다.
언어지도(Language Guidance)
영유아 언어지도의 필요성 인식과 언어발달이론 및 언어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위한 단계별 과정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현장 적용을 위한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로 한다.
아동미술(Art Education for Children)
다양한 조형활동의 경험과 연습을 통해 아동미술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미술 지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한다.
놀이지도(Children's Play)
놀이의 개념 및 발달이론, 놀이에 영향을 주는 환경 및 다양한 놀이의 유형, 놀이지도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해 보는 과정을 통해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육 교사로서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영아발달(Infant Development)
영아발달의 과정과 영역별 특징 및 영아발달을 설명하는 주요이론, 영아기의 바람직한 발달을 위한 양육환경을 이해하며 올바른 영아기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가상 대상에게 적용하여, 실제상황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수행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ygiene)
인간의 정신건강의 기본적인 변화과정을 파악하고 인간의 발달이나 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간정신의 왜곡, 정신지체, 정신질환 등의 원인, 양상, 치료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여 이를 예방 • 치료 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기른다.
아동안전관리(Child Safety Management)
아동에게 부딪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킬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준비가 필요하다. 아동의 안전을 위한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실제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연습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프로그램 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양한 정책이론의 학습과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틀 등을 이해하며,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내용과 문제점을 살펴본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 행정의 특성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유발 요인이 상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표로 하며, 또한 장애인은 보호나 시혜의 대상이 아니라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며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활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노인복지론(Social Service for the Elderly)
노인의 경제적, 의료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측면의 문제들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으로서의 소득보장, 의료보장, 사회복지 서비스 등을 습득하여 노인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아동음악(Music in Early Childhood)
아동음악의 이론 및 실기 등을 습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의 기초음악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사명감을 확립하는데 목표를 둔다.
유아발달(Young Children Development)
유아발달의 과정과 영역별 특징 및 유아발달을 설명하는 주요이론, 유아기의 바람직한 발달을 위한 양육환경을 이해하며 올바른 유아기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DE of ECEP)
영유아보육의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유형과 실천 계획 및 운영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Practice for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보육교사를 희망하는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체험하고 실습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우수한 보육교사자질을 기른다.
사회복지현장실습(Practice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실무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태도와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수행에 관한 역량을 기른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하는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종점을 두며, 특히 사회복지현장을 직접 관찰, 기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조사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요령을 학습하도록 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활동의 장이 되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실천기술들을 살펴본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의 개념, 이념과 목적, 법적지위와 타법과의 관계, 구성체계, 역사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사회복지에 직간접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사회보장기본법을 비롯하여 사회보험법과 공공부조법, 사회복지서비스법의 특징과 종류를 학습한다.
재가복지론(Domiciliary Care)
사회복지의 개념과 재가복지 각 분야별 주요 사업 및 발전 방향을 이해하고, 재가복지에 대한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육의 주요개념 및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기본적인 이론과 기능의 기초와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필요한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 •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과정(Curriculum for Care an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보육과정을 운영하고 적용할 수 있는 활용능력을 기른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진남로 506 부산여자대학교 대학본부 4층 사회복지계열 Tel. 051) 850-3052/3228 Fax. 051) 850-3229 Copyright ⓒ 2012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All Rights Reserved.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진남로 506 부산여자대학교 대학본부 4층 사회복지계열 Tel. 051) 850-3052/3228 Fax. 051) 850-3229